나는 알아야 겠지만 내 자식은 몰라도 되는 세상을 살았으면 하는 글들
다중자아와 자기소외 사이에서 (‘진짜 나’라는 착각에서 벗어나기)
(이 글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바다에만 가면 내가 달라진다. 도시에서의 나는 말수가 적고 조심스럽다.복잡한 일정과 책임감, 여러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살아가다 보면말투는 짧아지고, 표정은…
인간미의 역설: 따뜻함과 냉정함 사이에서
(이 글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인간적이다”라는 말만큼 애매한 단어가 또 있을까.실수하고, 상처 주고, 용서하고, 때로는 미워하며 살아가는 우리 모두를 한마디로 포장할 수 있는,그러면서도 듣는…
“정상이라는 이름의 무리, 현실에 둔감한 자들”
(이 글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정상이 아니라는 것은, 현실에 좀 더 민감하다는 뜻이다.여기서 말하는 ‘정상’이란 누구인가?바로, ‘일반적인 사람들’이다.아무 생각 없이 오늘도 같은 길을 걷는…
당신의 광기는 전략적이여야 한다.
(이 글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당신이 정상의 옷을 입고, 하루하루 조용히 살아가는 동안 누군가는 미친 척, 혹은 진짜 미친 짓을 하며 모든 룰을 집어삼키고…
“미친 세상에서 살아남는 법, 에릭슨의 ‘활용테크닉’ 그리고 ‘가스라이팅’과의 미묘한 차이”
(이 글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미국의 전설적인 정신과 의사 밀턴 H. 에릭슨(Milton H. Erickson)은 심리치료, 특히 현대 최면요법의 아버지로 불립니다. 그는 기존의 정형화된 치료법을…
상처뿐인 승리, 피로스 왕의 광기
(이 글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기원전 280년, 타란토의 전장 페르시아의 몰락, 알렉산드로스의 죽음, 그 뒤를 이은 혼돈. 지중해의 피는 아직도 마르지 않았다. 에피로스의 왕…
나혼자 여행, 우리 모두는 혼자만의 시간이 소중하다
야, 가끔 그런 생각 안 들어?도대체 나는 언제 온전히 ‘나’만 생각하면서 살아봤나, 하고 말이야.가족이랑 같이 살든, 혼자 자취를 하든, 어쨌든 매일매일 진짜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정신없이 굴러가잖아.회사, 학교, 친구, 동네,…